본문 바로가기

요리 라이프

아이들도 먹기좋은 소고기 얼갈이국

안녕하세요. 귤이 집사입니다.

오늘은 구수하고 깊은 맛의 소고기 얼갈이국을 소개해 드리려고요. 소고기가 들어가서 국물도 깊고 얼갈이 들어가서 시원한 맛의 국이에요.

얼갈이 한 단은 가격도 정말 저렴한 편이고 얼갈이 국도 나물도 무침이나 겉절이 해 드셔도 맛있어요.

얼갈이 효능을 보니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에도 좋고 탄수화물은 적고 다른 영양소들도 많긴 하지만 특히 중요한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다고 해요. 베타카로틴은 어두운 곳에서 시각적응과 상피세포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요즘 우리들 휴대폰 많이 하니 꼭~ 필요한 영양소가 아닐까요?? 우리 아들한테 효능을 읊어주었더니 자주자주 끓여달라고 하네요 ㅎㅎㅎ 다른 것들도 항상 효능을 읽어 줘야겠어요.

 

다른 분들 레시피들 살펴보면 얼갈이를 데친 후에 국을 끓이시더라고요. 저는 그냥 바로 하고 있는데 맛은 정말 좋아요. 갈수록 이렇게 푹 끓이는 국이 좋은 거 보니 나이가 확실히 들었나 봐요 ㅎㅎㅎ

 

그럼 바로 시작해 볼게요~

 

소고기 얼갈이국

재료: 소고기 국거리 200g, 얼갈이 한 단(300g 정도), 코인육수 2개, 대파, 된장 1.5T, 국간장이나 참치액 1T, 고춧가루, 물 1리터

 

오늘 사용할 재료 소고기는 핏물을 키친타월로 살짝 닦아주시고 얼갈이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세요. 사이사이에 흙이 있을 수 있어서 5분 정도 담가두었어요.

 

1. 소고기 핏물제거를 하기 위해서 작은 냄비에 고기가 잠길락 말락 하게 물을 붓고 끓여주세요. 핏물이 끓어오르면 찬물로 깨끗이 씻어내주시면 돼요.

 

 

2. 얼갈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줄기 부분은 짧게 잎사귀 부분은 길게 자르시면 돼요.

 

3. 냄비에 물 1리터를 붓고 소고기와 코인육수 2개도 같이 넣어주세요. 

 

4. 물이 끓어오르면 된장을 넣어 풀어주시면 돼요.

 

5. 된장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얼갈이를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얼갈이는 줄기 부분부터 넣고 잎사귀는 나중에 넣으면 돼요.

 

6. 참치액이나 국간장으로 간을 하시면 돼요. 저는 원래 국간장을 사용했었는데 참치액을 알고부터는 참치액을 많이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하지만 너무 많이 넣으면 원래 음식맛을 지나치게 잃어버릴 수 있으니 적당히 사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7. 고춧가루를 살짝 넣어주세요~ 취향에 따라 더 넣으셔도 되는데 저는 맑게 먹고 싶어서 조금만 넣었어요.

 

8. 대파 넣으시고 불을 꺼주시면 완성입니다.

 

얼갈이만으로 끓이면 약간 심심하다 할 수 있는데 오늘은 소고기 넣고 푹~ 끓여서 맛도 깊고 고기 씹는 맛도 있어 좋네요 ㅎㅎ

제가 사용한 된장이 살짝 매콤하다 보니 국물이 어른들 먹기 좋게 칼칼하거든요. 혹시라도 아이들 먹이려고 끓이신다면 일반 된장사용하시면 맵지 않고 구수한 맛에 밥 말아서 밑반찬 하고 먹이기 좋습니다. 더 얼큰한 맛을 원하신다면 청양고춧가루 살짝 풀어넣으시던지 청양고추 다져서 넣으셔도 좋을 것 같아요.

 

오늘도 제가 소개해 드린 소고기얼갈이국 만들기 쉽죠?

얼갈이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좋으니 적극추천이에요~~

오늘도 맛있는 식사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