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라이프

갈치 조림 레시피 감자 넣고 갈치 조림 만들기

안녕하세요. 귤이 집사입니다.

대부분 고기로 많은 요리를 했는데요  이번에 오빠네 배낚시 다녀온 후 갈치를 많이 잡아 왔다며 새언니가 갈치 크기별로 소분해서 진공으로 포장해 보내왔어요. 갈치 좀 큰 놈은 구이로 해서 주고 자잘한 놈은 바로 조림을 했어요. 우리도 한번 따라갔는데 저는 멀미로 정신을 잃다시피 했답니다. 잠도 안 자고 밤에 운전해서 숙소에 도착해 새벽에 짐 풀고 바로 배를 타러 갔는데 돈도 많이 들여 빌렸는데 자고 일어나니 오후가 되었더라고요ㅜㅜ 원래 갈치조림은 대부분 무를 넣고 조려서 뭉근하게 양념이 밴 무를 같이 먹잖아요. 그런데 요즘에 국이나 찌개나 무를 많이 넣고 했더니 조금 물려서 오늘은 감자를 넣고 조림을 했어요. 고등어에 비해 갈치는 비린내가 덜 해서 오늘은 쌀뜨물없이 그냥 생수로 끓였고 육수가 아니다 보니 오늘도 역시나 코인 육수 사용했어요. 칼칼한 양념도 맛있는데 갈치 살 발라서 뜨거운 밥이랑 먹으면 얼마나 고소하고 맛있는지 몰라요~생갈치나 제주산 갈치는 너무너무 가격이 비싸서 엄두가 안 났는데 이렇게 갈치를 많이 얻어서 냉동실에 쟁여놓으니 너무너무 든든하네요~~

 

오늘 제가 사용한 재료입니다. 냉동되었던 갈치는 자연 해동 시키고 감자를 두개 준비 해 주시면 돼요.

그럼 만들어 볼게요~~

 

 

갈치조림

 

재료:갈치 한마리, 감자 2개, 양파반 개, 대파 한대, 코인육수 1개
양념장:간장 3T, 고춧가루 1과 1/2T, 미림 2T, 고추장 1T, 생강 1/2T, 마늘 1T, 매실액 1T, 물엿 1T, 후추

 

1. 먼저 갈치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시고 감자도 껍질을 벗겨 주세요.

 

2. 먹기 좋게 자른 감자를 냄비에 넣고 물은 감자가 물에 잠 길듯 말듯하게 부어 주세요. 

 

3. 감자와 물을 넣은 후 코인 육수 한알을 넣고 끓여주세요.

 

4. 이제 양념장을 만들어 주세요. 양념장은 15ml 계량스푼으로 하시면 돼요.(간장 3T, 고춧가루 1과 1/2T, 미림 2T, 고추장 1T, 생강 1/2T, 마늘 1T, 매실액 1T, 물엿 1T, 후추)

 

 

 

 

 

 

 

 

 

5. 물이 끓기 시작하면 갈치를 감자 위에 올리고 그 위에 양념장을 얹어주세요.

 

6. 양념이 잘 배어들 수 있도록 갈치 위에 넓게 펴 주세요. 그리고 센 불에 팔팔 끓여주세요.

 

6. 그 사이 들어갈 야채를 손질 후 채 썰어 주세요.

 

7. 끓어오르면 불을 약불로 줄여 뚜껑을 닫고 15~20분 끓여주세요.

 

 

 

8. 국물이 조금 졸아들었다면 이제 대파를 듬뿍 넣고 뚜껑을 닫아 3~5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

 

 

갈치는 살 발라서 아들 먹이고 저는 양념이 듬뿍 배어 고소한 감자를 으깨서 양념이랑 밥이랑 슥슥 비벼서 먹었더니 정말 꿀맛인 거 있죠?? 혹시라도 생수로 끓이기 걱정되시고 비린내가 걱정이라고 하시면 쌀뜨물 받아서 사용하셔도 괜찮아요. 저는 외국산 갈치가 아니라서 그런지 비린내는 안 나더라고요. 그리고 갈치는 비늘에서 비린내가 난다고 하니 씻으면서 비늘을 제거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 소개해 드린 갈치조림 어떠셨나요?? 저는 밥을 너무 많이 먹어서 나른할 정도입니다 ㅎㅎㅎ

 

날씨가 여름인가 싶게 덥더니만 또 비가 오고 겉옷 입고 다니면 딱이더라고요. 그래서인지 감기가 다시 유행이라고 하니 보약인 밥 잘 드시고 건강 조심하세요~

그럼 주말 잘 보내시고 맛있는 거 많이 드세요^^